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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회계공부] 회계관리2급-회계원리 정리 (1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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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회계공부] 회계관리2급-회계원리 정리 (1)

 


 

갑자기 왠 회계공부 기록이냐 할 수 있는데,

 

상경계열 출신으로 회계기록을 제대로 볼 수 없다는게 쪽(?)팔리기도 하고

경영과정에 있어서 산출되는 모든 데이터들은 결국 "회계"라는 언어로 담길 수 밖에 없기 때문에

 

데이터 분석을 공부함에 있어서 진짜 비즈니스에서 파생되는 데이터인 "회계"도 같이 공부해두려고 합니다.

 

일단은 기초적인 지식부터 다시 회고하는 의미로, 삼일회계법인에서 주관하는  "회계관리2급-회계원리"부터 빠르게 회독해보겠습니다. [ 자격증 취득도 하고,  이걸 기반으로 전산세무*전산회계도 같이 취득하려고 합니다]

 


 

 

Ⅰ. "회계"의 개념.

 

           01. 회계(Account)란 무엇인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: 다양한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영활동을 기록하고 추적하여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회사에 관한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측정하여 전달하는 과정.

 

 

           

 

          

*회계는 왜 필요한 것인가?

   : 기업에 관심이 있거나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이해관계자들은

     회사의 경영활동과 관련하여 자신들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.

 

      --> 이러한 욕구 및 목적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제공하는 재무정보를 "회계"라고 표현합니다.

 

 

 

 

* 관리 회계 vs 재무 회계.

 

: 산출되는 정보의 유형 및 속성에 따라 회계를 '재무회계' 혹은 '관리회계'로 구분합니다.

 

     # 재무 회계 : 회사 외부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재무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.

     # 관리 회계 : 주로 경영진과 같은 회사 내부 정보이용자들에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경영활동을 계획하거나 통제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.

 

 

재무회계 vs 관리회계

 

 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02. 회계정보전달의 수단 : 재무제표

 

 

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전문적인 수준으로 재무정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

  "기업회계기준[GAAP]"이라는 통일된 기준에 따라, 

일정한 양식으로 재무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인 "재무제표"를 사용합니다.

 

㉠ 기업회계기준

    *기업회계기준[GAAP, Generally Aceepted Accounting Principles]이란,

     회사가 다양한 경영활동을 재무제표에 기록하고 보고하는데 사용하는 기준.

              - 상장기업들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(K-IFRS)를의무적으로 도입.

              - 비상장기업들은 K-IFRS 와 기업회계기준 중에 택 1을 할 수 있음.

 

 

㉡ 재무제표.

     -재무제표란

        : 회사의 경영활동에 관한 정보를 보고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성되는 보고서.

          5가지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.

 

         

재무제표 : 5가지 서류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∇ 재무제표의 종류.[A]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1. 재무상태표 : 회사의 재무상태를 보고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2. 손익계산서 :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보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3. 현금흐름표 : 일정기간의 현금 유출입 내역을 보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4. 자본변동표 : 자본의 크기와 그 변동에 관한 정보 보고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5. 주석 : 재무제표상에 필요한 추가적인 정보 보고

 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* 재무제표의 기본 가정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발생 기준 : 거래를 작성함에 있어서 돈을 받는 시점이 아닌(현금의 수취나, 지급시점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거래라는 행위 혹은 사건이 발생한 기간에 인식하며 해당 기간 장부에 기록하고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재무제표에 표시.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계속기업 : 기업이 예상가능기간 동안 영업을 지속할 것이며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경영활동을 청산하거나 중요하게 축소할 의도나 필요성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.  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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