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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기계 CAD ] 객체 스냅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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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 기계 CAD ] 객체 스냅.

 

 


 

 

객체 스냅.

오토캐드의 객체 스냅(Object Snap, 오스냅, Osnap)은 드로잉 작업 시 정확한 위치에 객체를 배치하거나

편집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기능입니다. 다음은 객체 스냅에 대한 주요 정보를 정리한 것입니다:

객체 스냅의 의미와 중요성

객체 스냅은 오토캐드에서 드로잉을 할 때 "보조자 역할을 해주는 기능"입니다.

이 기능을 사용하면 객체의 정확한 위치에 스냅점을 지정할 수 있어,

정밀한 도면 작업이 가능해집니다.

객체 스냅 설정 방법

"os" 명령어를 통해 오스냅 창 오픈

 

 


1. Endpoint (끝 점) "★★★★★"

- 객체(선, 호, 도형, 치수) 등의 모든객체의 끝점을 의미합니다.

두말할 것도 없이 아주 중요합니다.

2. Midpoint (중간점) "★★★★★"

- 객체(선, 호, 도형, 치수) 등의 모든객체의 중간점을 의미합니다.

3. Perpendicular (직교) "★★★★★"

- 직교점은 "S"(스트레치) 명령으로 도면을 수정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.

4. Center (중심) "★★★"

- 원, 호 등의 객체의 중심을 의미합니다.

5. Quadrant (사분점) "★★★"

- 볼트 홀 등의 원 객체의 중심선을 그릴때 많이 사용 됩니다.

6. Intersection (교차점) "★★★"

- 선과 객체, 객체와 객체, 선과 선, 선과 치수, 치수와 치수 등의 겹쳐지는

모든 점들을 잡아줍니다.

7. Node (노드) "★★"

- 기본적으로 "점"객체를 의미하지만,

Text(문자), 치수 등의 "Origin"(원점)도 같이 잡아줍니다.

기어를 3D로 그릴때 사용됩니다.

8. Extension (연장선) "★★"

- 선 또는 객체의 가상 연장선을 보여줍니다.

드로잉할때 도움이 될수도 있지만, 호불호가 갈리는 스냅입니다.

필자는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.

9. Targent (접점) "★★"

- 원 또는 호의 접점을 잡아줍니다.

본 스냅은 반드시 끄고 사용하세요.

켜고 사용하면, 다른 스냅들과 굉장히 혼돈될 수 있습니다.

필요시,

"Shift + 마우스 우클릭 - G"(단축키)를 통해서 사용합니다.

 

10. Geometric Center (기하학적 중심) "★"

- 3D 면 객체의 "무게중심"을 의미합니다.

오토캐드 버전에 따라 없을 수도 있습니다.

※확인방법 : "OS" 엔터 -> "3D Object Snap"탭이 있는지 확인.

11. Insertion (삽입점) "★"

- "블록"이나 "문자"의 그립 포인트를 의미합니다.

 

 

12. Nearest (근처점) "★"

- 커서를 가까이 데는 모든 점들을 의미합니다.

이 또한 반드시 끄고 사용하도록 합니다.

필요시,

"Shift + 마우스 우클릭 - R"(단축키)를 통해서 사용합니다.

13. Apparent Intersection (가상교차점) "★"

- 객체나 선을 3차원으로 투영해서

보는 뷰에 따라서 교차가 되는 점을 의미합니다.

개념이 어렵습니다.

사용할 일도 거의 없습니다.

궁금하신 분들은 영상 설명을 참고해주세요. 여기선 생략합니다.

14. Parallel (평행) "★"

- "O"(간격띄우기) 명령으로 대체 사용하면 됩니다.

여기선 생략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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