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토캐드의 좌표 시스템: 절대좌표 vs 상대좌표
오토캐드에서 도면을 그릴 때, 점의 위치를 지정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:
절대좌표와 상대좌표. 이 두 개념을 이해하면 더 효율적으로 도면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.
기본 개념
절대좌표
- 형식: X,Y
- 의미: 도면의 원점(0,0)을 기준으로 점의 위치 지정
- 예: 5,3 (X축으로 5단위, Y축으로 3단위)
- 사용 시기: 정확한 위치를 알고 있을 때 유용합니다.
- 특징: 항상 도면의 원점을 기준으로 합니다.
상대좌표
- 형식: @X,Y
- 의미: 현재 커서 위치를 기준으로 다음 점의 위치 지정
- 예: @2,4 (현재 위치에서 X축으로 2단위, Y축으로 4단위)
- 사용 시기: 이전 점으로부터의 거리를 알고 있을 때 유용합니다.
- 특징: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하므로, 연속적인 선을 그릴 때 편리합니다.
실제 사용 예시
직사각형 그리기
- 절대좌표: (0,0), (5,0), (5,3), (0,3)
- 상대좌표: (0,0), @5,0, @0,3, @-5,0
L자 모양 그리기
- 절대좌표: (1,1), (4,1), (4,5)
- 상대좌표: (1,1), @3,0, @0,4
동적입력과 좌표 입력 - 동적입력 = @라고 생각하면 편함.
동적입력은 커서 근처에 좌표, 길이, 각도 값을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기능입니다.
이 기능의 on/off 상태에 따라 좌표 입력 방식이 달라집니다.
동적입력 ON (F12로 켜기)
- 절대좌표 입력 방법:'#' 기호를 사용: 예) #5,3 (임시로 절대좌표 입력)
- DYNPICOORDS 시스템 변수를 1로 설정
동적입력 OFF (F12로 끄기)
- 기본적으로 절대좌표로 설정됩니다.
- 상대좌표 입력: '@' 기호 사용 (예: @2,4)
"토이즈코리아"님의 블로그 글과, 유투브 영상을 참고해서 공부하고 작성한 글입니다.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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